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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자몽의 하루
[생명의 삶]칭찬합시다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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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글 읽으면서 책제목이었던 칭찬하면 고래도 춤춘다...던 그 말이 생각났다.
칭찬 받으면 원래 80%밖에 못하는 사람도 200%까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나는 5%의 나쁜 점에 주목하는지 아니면 95%의 좋은 점에 주목하는지..잠시 생각해봤다.
칭찬 받으면 원래 80%밖에 못하는 사람도 200%까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나는 5%의 나쁜 점에 주목하는지 아니면 95%의 좋은 점에 주목하는지..잠시 생각해봤다.
출처: <생명의 삶>
제목: 칭찬합시다 -- [파이프 행복론], 조현삼
1950년대에 미국 위스콘신 대학에서 우수한 문학 지망생들이 모임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들은 정기적으로 모여 각자가 쓴 소설이며 시의 결점들을 가차없이 서로 비평했습니다. 그것은 그들의 창작에 도움이 되는 듯 보였습니다. 한편 여학생들이 중심이 된 또 다른 모임이 있었습니다. 그 모임에서는 서로 혹평은 일절 피하고 좋은 부분만 칭찬했습니다. 10년 후 그 여학생들 중 대부분이 훌륭한 작가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토록 유망하던 위스콘신 대학의 문학 지망생들 중에서는 단 한명의 뛰어난 작가도 나오지 못했답니다.
사람은 보통 95%의 좋은 점과 5%의 좋지 않은 점을 갖고 있습니다. 100% 좋은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나 95%의 좋은 점을 보면서 사는 사람이 있고, 5%의 좋지 않은 점을 보면서 사는 사람이 있습니다.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95%를 보고 사는 사람은 힘있게, 자신감 있게 삽니다.
다른사람의 95%를 보면 좋은 관계가 형성되지만 5%에 주목하면 관계가 틀어집니다. 그 5%를 바꾸려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5%는 그가 평생 지니고 사는 것이고 우라가 받아줘야 할 부분이지, 바로 잡으려고 애쓸 부분이 아닙니다. 완전한 사람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람은 세워주고 키워주어야 할 대상입니다. 성경은 '도가니로 은을, 풀무로 금을, 칭찬으로 사람을' 만든다고 했습니다. 칭찬이 금과 은 같은 사람을 만듭니다.
제목: 칭찬합시다 -- [파이프 행복론], 조현삼
1950년대에 미국 위스콘신 대학에서 우수한 문학 지망생들이 모임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들은 정기적으로 모여 각자가 쓴 소설이며 시의 결점들을 가차없이 서로 비평했습니다. 그것은 그들의 창작에 도움이 되는 듯 보였습니다. 한편 여학생들이 중심이 된 또 다른 모임이 있었습니다. 그 모임에서는 서로 혹평은 일절 피하고 좋은 부분만 칭찬했습니다. 10년 후 그 여학생들 중 대부분이 훌륭한 작가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토록 유망하던 위스콘신 대학의 문학 지망생들 중에서는 단 한명의 뛰어난 작가도 나오지 못했답니다.
사람은 보통 95%의 좋은 점과 5%의 좋지 않은 점을 갖고 있습니다. 100% 좋은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나 95%의 좋은 점을 보면서 사는 사람이 있고, 5%의 좋지 않은 점을 보면서 사는 사람이 있습니다.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95%를 보고 사는 사람은 힘있게, 자신감 있게 삽니다.
다른사람의 95%를 보면 좋은 관계가 형성되지만 5%에 주목하면 관계가 틀어집니다. 그 5%를 바꾸려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5%는 그가 평생 지니고 사는 것이고 우라가 받아줘야 할 부분이지, 바로 잡으려고 애쓸 부분이 아닙니다. 완전한 사람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람은 세워주고 키워주어야 할 대상입니다. 성경은 '도가니로 은을, 풀무로 금을, 칭찬으로 사람을' 만든다고 했습니다. 칭찬이 금과 은 같은 사람을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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