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자몽의 하루

비정상 조회수의 비밀/ 누군가 내 브런치글을 카카오뷰에 올렸나보다. (올렸으면 댓글이라도 남겨주지! 왜 몰래 올려요) 본문

★Tistory사용하기★

비정상 조회수의 비밀/ 누군가 내 브런치글을 카카오뷰에 올렸나보다. (올렸으면 댓글이라도 남겨주지! 왜 몰래 올려요)

sound4u 2022. 5. 6. 00:00
반응형

범인은 누군가의 카카오뷰

갑자기 브런치와 블로그에 조회수가 치솟은 이유를 알게 됐다.
브런치앱에 사람들이 불만글 올린 것 보고 유추해볼 수 있었다.


누군가(대체 누구야!) 내 브런치글을 카카오뷰에 올린거다. 그래서 브런치글과 블로그에 조회수가 같이 올라간 것.


조회수/방문자수가 올라간건 좋은 일이다. 하지만, 이거 불법 아닌가? 아닌가? 허락도 안 받고, 어디 댓글이라도 한줄 남기고 가져가지. 남의 창작물 링크를 말도 안하고 자기 카카오뷰에 올리다니.
그 사람은 내 글 덕분에 수익을 가져갔겠지만...

정작 나는 이유도 모른채?
이 기분 나쁜 조회수와 방문자수는 뭐지? 의아했다.

좋은건가? 아닌가? 며칠 고민이 됐다. 이렇게 올라가는건 반댈쎄.



그래서 브런치글 내렸다

고민하다가 브런치에 글을 내려버렸다. 화가 났다.

글 내리고 나니 방문자수가 1

낮 12시인데 방문자수가 1이었다.
내가 내 글 내렸다고 복수당한건가?


전날은 방문자가 31이었는데.. 이것도 불편했다. 글 내린 직후

카카오톡 큐레이션.
큐레이션 자체는 불법이 아니지만, 이런 식으로 몰래 가져가는건 아니지 않나?



위에 글 3개가 같이 노출됐나보다. 3개 다 내렸다.

카카오뷰에 남의 글을 말없이 가져가 노출해도 아무 문제가 없는가보다. 나한텐 돌아오는게 없는데..

검색해보니, 남의 글 큐레이션해도 법적 문제가 없는듯 하다. 그렇지만 가급적 본인이 쓴 글과 창작물을 큐레이션하라고 권하고 있었다. 그냥 권하는거면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이다.


블로그는 보통 글 함부로 가져가지 마세요. 그런 표시도 달고 해서, 못 가져가나보다.
만만한게 표시 안 달려있던 브런치였나보다.

속상하다.


관련글 :
https://sound4u.tistory.com/5509

갑자기 브런치앱에 옛날글 조회수가 폭발/ 이유는 모름

# 브런치앱의 폭주(?) 갑자기 브런치앱에 옛날글(2019년 6월에 쓴) 조회수가 폭발을 했다. 무려 520. 이유를 모르겠다. 이유를 모른채 폭주하니.. 기분이 나쁘다. 누가 훔쳐갔나? 왜?? 이러지? # 티스

sound4u.tistory.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