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자몽의 하루

앞으로가 중요하다 본문

[글]쓰기/생각나는대로

앞으로가 중요하다

sound4u 2007. 12. 21. 13:40
반응형
생각하면 할수록 화가 치민다. 별로 내색하고 싶지 않지만 생각할수록 화가 나는건 사실이다. 인터넷 보고 있자면 더 화난다. 아니 온라인상에는 이렇게 똑똑하고 잘난 사람들이 많은데! 왜 결과는 그렇게밖에 안 나왔을까? 그 저조한 투표율은 또 뭐고. 기권한 사람들, 엄한 말 하는 사람들을 통렬하게 비판하는 글 보면 그것도 보면서 화난다. 이런 사물 바라보는 눈이 날카로운 사람들도 많은데 왜? 왜??

그런데 진짜 오늘까지만 화내고 더 이상 화 안내기로 했다.
앞으로 시끄러운 상황이 있을 것이고 또 대선가지고도 얘기가 분분할테니 나까지 화낼 필요는 없을 것 같다. 그리고 나야말로 정확하게 알지도 못하지 않은가. 들은 말만 가지고 어떻게 섣불리 판단하려하는가.

5년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미래.. 그러니까 10년 후, 15년 후... 넓게 보고 길게 본 장래에 어떻게 될지가 훨씬 중요하지 않은가. 당장 코앞에 현상만 보고 흥분하지 말아야지. 시간이 지나면 진실이 뭐였는지 밝혀지겠지. 지금은 눈치보느라 제대로 말 못하고 쉬쉬하고 기껏해야 비겁하게 혼자 중얼거리기 식으로 곱씹고 마는 사람들 많겠지만. 역사는 진실을 외면하지 않을 것이다. 지금은 보이지 않는 힘이나 이득 때문에 잘못된줄 알면서도 말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언젠가는 속시원히 이야기하겠지.
앞으로는 잘 되겠지. 잘 안되거라 생각하지 않기로 했다.

지금은 암흑 속에 있는 것 같아 걱정되고 답답도 하지만 언젠가는 밝은 날이 올 것임을 믿는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