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자몽의 하루

챗GPT와 AI, 9분짜리 설명 영상 [얼룩소 갈무리] 본문

얼룩소갈무리

챗GPT와 AI, 9분짜리 설명 영상 [얼룩소 갈무리]

sound4u 2023. 6. 23. 00:00
반응형

얼룩소에 쓴 글을 갈무리합니다.
2023년 6월 21일




제목 : 챗GPT와 AI, 9분짜리 설명 영상


유튜브 피드에 뜬 '공부왕찐천재 홍진경' 채널의 챗GPT에 관한 짧막한 영상이 흥미로워서 가져왔다.



또 챗GPT?
영상을 소개하는 이유



홍진경씨가 '궤도'라는 유튜버를 초청해서 챗GPT에 대해 이야기 듣는 영상이었다. 작년 겨울부터 너무 자주 들어서 이름은 익숙한 '챗GPT'를 소개할 필요가 있을까? 싶지만.. 사실 많이, 자주 들어봤지만 그게 뭐야? 하고 물으면 답하기가 애매하다.

그게 문제다.
그래서 가끔 유튜브 피드에 뜨는 영상들을 하나씩 본다. 그런데 그저께 본 이 9분짜리 영상이 딱 적당하게 잘 설명하는듯 하여 가져왔다.

많이 이야기되는 것이 무엇인지, 이걸 어떻게 사용할지를 알아둘 필요가 있다.



https://youtu.be/i1VqqX4iAZ0







"챗GPT와 AI"
동영상에 나온 내용 요약

 

( 이미지 출처 : 유튜브 '공부왕찐천재 홍진경' 채널 동영상 화면 캡쳐 )




  • 챗GPT는 브랜드명이다.

넷플릭스나 왓차 등과 같이 서비스 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이름이다. 예를 들면, 챗GPT라고 안하고 챗HP라고 이름을 지은 인공지능 서비스를 만들 수도 있다.

반응형



 

  • 챗GPT가 하는 역할

OpenAI라는 회사가 GPT라는 언어 모델를 통해, 온라인상에 많은 기록과 문맥과 대화를 어린아이처럼 학습해나간 것. 그래서 사람의 언어를 흉내내서 대화할 수 있는 인공지능이다.

챗봇(채팅하는 인공지능) 중에 하나다. 초창기에는 정해진 답만 하던 형태의 인공지능이 있었는데, 챗GPT는 새로운 말도 할 수 있는 '생성형 AI-챗봇-'다.



  • 여러 인공지능 중에 챗GPT가 제일 유명

 

( 이미지 출처 : 유튜브 '공부왕찐천재 홍진경' 채널 동영상 화면 캡쳐 )


여러 회사들이 생성형AI를 만들어내고 있는데, 그 중에 챗GPT가 제일 유명하다.

얼마나 임팩트 있는 서비스냐를 판단할 때, '100만 사용자까지 가는데 걸린 시간'을 가지고 말한다. 넷플릭스(3.5년)/ 페이스북(10개월)/ 인스타그램(2.5개월)인데 반해 챗GPT는 5일만에 100만 사용자를 모았다고 한다. 최근 출시된 제품중에 가장 임팩트 있는 제품이다.
(그러니 여기저기서 챗, 챗, 챗.. 할만하다.)




  • 챗GPT의 활용분야

챗GPT는 창작을 한다. 즉 없는 개념을 만들어낼 수 있다. 정보를 기반으로 문서를 작성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앞으로 이러한 생성형AI가 이미지, 영상, 음악 등등 창작하는 분야에서 많이 활용될 것이다. 시간을 많이 들여야 하는 일에 사용되며, 시간을 많이 단축해줄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인공지능을 사용할 줄 아는 사람과 못 하는 사람간에 많은 차이가 생길 수 있다.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더 근사한 결과물이 만들어진다. 나의 아이디어를 어떤 식으로 구현할 수 있을지가 더욱 중요해진다. 인공지능과의 소통이 중요해질 것 같다.



  • 강한 인공지능과 약한 인공지능

사람처럼 생각하는 강한 인공지능이 있고, 사람이 시키는 일을 잘하는 약한 인공지능이 있다. 강한 인공지능은 인간의 명령을 거부할 수 있다.



  • 다음 인류는 노는 인간

언젠가 인공지능이 인간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인공지능은 놀지 않는다. (놀지 못한다) 따라서 잘 놀 줄 아는 것이 중요해 질 것이다.

긍정적인 형태로는 모든 험한 일을 인공지능이나 로봇이 하면, 인간에게 좋을 것이라는 결론이다. 그러나 몇몇 나쁜 사람들이 독점하면 로봇이나 인공지능보다 더 안 좋은 대우를 받는 사람들도 나타날 것이다.



  • 먼저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찾기

모든 이들이 다 인공지능을 만드는 과로 가거나 개발자가 될 필요는 없다. 내가 하고 싶어하는 것을 각자 개성있게 찾아야 한다. 내가 하고 싶어하는 것에 AI를 어떻게 활용할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얼룩소 원글 :
https://alook.so/posts/54t4dLX

 

챗GPT와 AI, 9분짜리 설명 영상 by 청자몽 - 얼룩소 alookso

유튜브 피드에 뜬 '공부왕찐천재 홍진경' 채널의 챗GPT에 관한 짧막한 영상이 흥미로워서 가져왔다.  또 챗GPT? 영상을 소개하는 이유 홍진경씨가 '궤도'라는 유튜버를 초청해서 챗GPT에 대해 이야

alook.so



관련글 :
https://sound4u.tistory.com/5915

 

Try ChatGPT : 챗GPT 회원가입부터 간단 사용까지 [얼룩소 갈무리]

얼룩소에 쓴 글을 갈무리합니다. 2023년 5월 3일제목 : Try ChatGPT : 챗GPT 회원가입부터 간단 사용까지 말로는 수천번 들어봤으나 사용해본 적 없던 ChatGPT를 사용해봤다. 관심이 있으면 귀찮다, 두렵

sound4u.tistory.com


https://sound4u.tistory.com/5947

 

Try 구글bard : 바드 사용해보기/ 챗GPT와 바드 간단 비교 [얼룩소 갈무리]

얼룩소에 쓴 글을 갈무리합니다. 2023년 5월 25일 제목 : Try 구글bard : 바드 사용해보기/ 챗GPT와 바드 간단 비교 저번에는 챗GPT를 간단하게 사용해봤는데, 이번엔 구글 바드를 사용해봤다. 비슷한

sound4u.tistory.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