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청자몽의 하루

인터넷 문화.. 좀더 발전적으로, 실천적으로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본문

[글]쓰기/주제가있는 글

인터넷 문화.. 좀더 발전적으로, 실천적으로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sound4u 2007. 12. 22. 15:29
반응형
올해 유달리 눈에 뜨였던 인터넷쪽 성향이라면, 무슨 사건 터졌을때 '우...'하고 한쪽으로 몰아주기. 별로 탐탁치 않은 쪽은 숨도 못 쉬게 조여버리기 였던거 같다. 일어났던 여러가지 사건들 중에 물론 진짜 나쁜 것들도 있었지만, 올해처럼 몰아주고 나머지쪽은 완전히 쪼아주기. 올해는 유독 일명 '다구리' 문화가 심했던듯.

화나는건 화나는 것이고 속상한건 또 속상한 것이더라도
인터넷 문화.. 한번쯤 생각해보아야하지 않을까 싶다.

http://impact.egloos.com/4021531
이 글 읽으면서 그런 생각을 해보았다.
치우치지 않게 깔끔하게 잘 쓴 글이다. 이 글에도 화풀이하는 사람있던데 내가 보기에는 그간에 생각들을 잘 정리한 것 같다.

속상하다고 보이지 않은 공간에 모여서 '우~ 우~' 야유하는 선에서 그치지 말고 옳바른 쪽으로 행동하고 실천하는 문화를 만들어야하지 않을까 싶다. 안 그러면 비겁하게 담장 저쪽에서 욕만 하고 그러다 마는 존재들처럼 보인다. 문제점만 나열하고 말면 그건 투덜거림에 지나지 않는다. 현상에 대한 생각, 그리고 나름대로 생각한 대안이나 결론까지를 도출해낼 수 있어야 한다. 이왕이면 실천적이고 발전적인 결론이나 대안이면 좋겠다.

우리나라가 발전하는 과정 중이어서 그런거겠지.
아니면 제대로 단계별로 성장하지 못하고 어느 순간 비뚤어지게 폭발하게 된 잘못 자라버린 민주주의 습관때문이겠지. 좋게 좋게 생각해야겠다. '발전 중...'이라서 어려움이 있는거다. 그렇게..

별로 신경쓰고 싶지 않았지만 나도 모르게 신경이 쓰이고 화도 났던 말 많던 한주를 마감해본다.
반응형
Comments